기타/코인

비트코인의 방향성은?

림쌍월 2021. 1. 24. 21:26

지난주에 비트코인의 큰 조정장이 한번 있었습니다.

전고점 이후 비트코인의 방향성은 순조로워 보였습니다.  허나 그건 착각이었나 봅니다.

 

바로 급격한 하락장을 보이며 바닥을 향해 곧두박질 쳤었습니다.

 

다행히 전 -5%정도 손실이 있었지만 급락 이후의 급등으로 인하여 현재는 거의 다시 복구 한 상태이며 경험으로 체득한 2018년 1월의 기억으로 동일 패턴이 진행되는 요즘에 무작정 떡상을 기대하지 않았기에 넉놓고 있다가 크게 당할뻔 했었습니다.  

 -5% 정도야 할수도 있지만 동일한 금액상에서 -5% 와 +5% 와는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계산하기 쉽게 -10% 와 +10%를 비교해보자면 1만원시드에서 +10% 는 11,000원이 됩니다. 그러나 여기서 -10%는 9,900원이 되죠. 대부분 아시는 이야기이지만 생각이 나서 적어 봤습니다.

 이번 조정장 이전에 총 5개의 코인에 분할 투자 인이었고 1월 21일 저년 18시 이후에 큰 하락장이 진행됨을 눈치 체고 메이져 2개 제외하고 모도 익절 및 손절 진행하였습니다.

 제가 투자 전문가는 아니지만 조심시럽게 향후 비트코인의 방향성에 대해서 유추해보면 대부분의 투자 전문가들이 말하는 박스권을 정하라는 내용을 배운후 어느정도 진행을 하고 있어서 취했던 방식이며 위 이미지 상의 박스를 익적과 손절의 기준으로 삼고 있었지만 혹시나 구경하고 있다가 타이밍도 놓치고 아래의 선부분에서 비트코인(BTC) , 이더리움(ETH) 빼고 다 정리 해버렸네요. 그리고는 관망을 하면서 절대 물타기를 하지 않았습니다.  물타기의 위험성을 정말 잘 알고 있기에  ..  물타기를 하면 할수록 특정 코인의 희망회로만 돌려서 더욱더 큰 손실로 이어지기에 .. 이미 익절을 해버른 코인 1개( 스텔라 )와 눈을 돌려 전혀 다른 (엠블)을 생각하는 저점에 매수 걸어 두고 죄송스런 말이지만 "더 떨어져라~" 라는 느낌으로 구경만 했습니다.

 참고로 (BTC + ETH) 는 항상 가지고 있는 것이며 전체 시드비중 20%가 않되는 상황이라서 어느정도 안심은 할수 있는 상황이었습니다.

 

 그리고 다음날 스텔라, 엠블 둘다 너무 저점이라 못사서 안타까워 하는 상황에서 저점을 조금 올린상태에서 잔액의 10%만 스텔라 매수를 걸어 두었습니다. 그렇게 출근길에 도착해서 보니 또다시 엠블은 사지 못했지만 스텔라는 저가격이 될까 했던 260원 밑에까지 가있더군요..

 246원!! 지금생각하면 참 아쉬운 구간이었지만 당시는 충격구간이었습니다.

 그렇게 큰 조정장이 지나고 찾아온 주말까지 비트코인은 현재 순항 중입니다. 대장코인의 눈치보던 알트들도 서서히 상승을 시작하고 있는 현재는 큰 하락정은 없어보이지만 이떄가 참 중요할듯합니다.

 

 

 조금 쫄보라서 업비트에 상장된 2017년 9월부터 현재까지의 주봉 차트를 확인해보았습니다.

 차주중에 큰 조정장이 오지 않으면 조금더 순항후에 상승이 예상이 되지만 차주중에 한번의 조정장에서 3000만원이 깨지면 저번주의 조정장보다 더 큰 하락이 진행이 될수 있습니다. 크게 조정이 오면 2000만원까지도 될수있는 ...

 

 위 이미지는 비트코인 시간봉 차트이며  한번씩 찾아오는 큰 조정장 이후 계속 저점을 갱신하면서 반등이후에도 계속해서 3500만원선까지 다시 돌아오고 있습니다. 현재 차트만 봐서는 4000만원은 넘어서 유지해주지 않으면 많이 불안한 모습으로 유추 됩니다.

 현재 저는 전체 시드의 50%만 진행중이면 차주에 조정장 없이 우상향만이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저번주의 큰 조정장에서도 코린이는 참 해맑은거 같아도 또다시 어떤 코인 들어갈까 고민하는 걸 보면 ^^

 

 이번주 저의 픽은 QTUM , XLM 입니다.

1. 퀀텀은 최근 급상승해서 현재는 이미 너무일찍 익절하고 다시 입장 대기중인 코인이며 전고점대비 너무나도 재평가 되어져 있는 중국 대표 코인입니다.  현재는 조정을 진행중이며 표시된 두 선 사이를 방황하다가 우상향이면 5000원이 넘을것이고 하락이면 3000원 중반까지 가기에 현재 3000원대 후반부에 대기 중입니다.

2. 스텔라는 리플이 힘을 잃은 이후 계속 주목하는 코인이라서 올라가는데 한참 걸리더라도 일단 제일 안정적인 코인이라서 장기로 보고 있습니다. 크게 떨어지지 않는 이상은 매수 및 매도 계속 진행 예정 입니다.

 

 차주에 큰 조정 없이 계속 떡상만 했으면 좋겠습니다.

 

 

 가~ 즈~ 아~